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들어 자동차에 큰 관심이 생겨서 엔진을 동작 메커니즘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것이 자동차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가솔린 엔진의 동작 메커니즘 중 발생하는 노킹에 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노킹이란
우선 노킹의 어원은 두드린다는 것입니다. 금속으로 된 엔진이 두드리는 듯한 소음이 들리는 것에서부터 유래된 말이 바로 노킹입니다. 이러한 노킹 현상이 일어나면 운전을 원활히 하지 못하게 되고, 엔진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보통 가솔린 엔진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실린더의 혼합기는 점화플러그에 의해 점화되면 화염면이 발생하고, 이 화염면이 움직이면서 미연가스와 반응하여 의도치 않은 공간에서의 발화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바로 노킹입니다.
아무래도 휘발유는 인화점(40~65도)이 낮기 때문에 노킹 현상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노킹 현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고급 휘발유는 옥탄가(휘발유의 순도)가 높기 때문에 불완전 연소가 일어날 확률이 적다고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이상 발생 시 즉시 차량 정비를 맡기는 것도 엔진 수명을 늘리는데 꼭 필요한 일입니다.
반응형
'공학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연체란 무엇인가? (0) | 2023.03.11 |
---|---|
화력 발전이란?(원리, 역사, 구성 요소) (0) | 2022.12.13 |
부력이란?(원리, 배가 물에 뜨는 원리, 수영) (0) | 2022.1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