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음식은 왜 천천히 먹어야하는 것일까?

by 셜록홈즈2 2022. 1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하루 세 끼를 모두 드시나요? 저도 어릴 때는 아침 겸 점심, 그리고 저녁만 먹었지만 나이가 먹어가며 3끼를 먹지 않으니 배고파서 생활하기가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세 끼를 모두 챙겨 먹는 편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부모님과 식사를 할 때 꼭 한 번 들어보셨을 말 있으시지 않나요? 바로 "천천히 먹어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말로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음식을 먹는 사람
출처 : pxhere

성인병 당뇨 위험

먹는 속도가 빠른 사람은 천천히 먹는 경우보다 제2형 당뇨병 위험이 평균 3배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식사 시간이 5분 이내인 경우가 식사 시간이 15분 이상인 사람에 비하여 고지혈증 위험은 1.8배, 지방간 위험은 23배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빨리 먹는 것은 포만감과 연관된 부분이 있어서 이러한 연구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요. 빨리 먹는 것과 포만감의 관계는 뒤에서 비만의 문제점을 다룰 때 다뤄봅시다.

 

위 건강 문제

밥을 빨리 먹으면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위염이 생길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이런 식습관은 위산 역류를 일으키게 되어 장기간 지속되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도 높이는데요. 식도가 좁아지고 출혈이 일어나거나 암의 전 단계 상태까지도 갈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위 외벽에 독소가 쌓이게 되어 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빨리 먹게 되면 위산의 역류를 쉽게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이 간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죠.

 

비만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우리 뇌는 충분히 먹었다는 신호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게 되므로 먹으면서 포만감을 덜 느끼게 되어 과식하게 되고 과식은 과체중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비만의 우려가 생깁니다. 실제로 식사 시간이 같다고 해도 빠르게 섭취하는 경우가 천천히 먹는 경우보다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 열량이 더 늘어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적은 포만감은 과식을 유도하게 되는 것이죠.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로 천천히 꼭꼭 씹어서 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몸의 치아를 이용해서 음식을 잘게 부수는 것을 "저작작용"이라고 하는데요. 잘게 부수어 위가 소화하기 좋은 형태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천히 먹게되면 이러한 저작작용이 많이된 음식이 우리몸에 흡수되기에 소화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장 건강 문제

식사를 빨리하는 경우엔 음식물이 빠르게 식도로 넘어가서 저작 작용이 생략되다 보니 소화에 장애를 주게 되어 가스가 차면서 더부룩한 불쾌감이 발생합니다. 천천히 먹는 것은 음식이 지나가는 소화 기관에 모든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먹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 것이죠. 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음식 섭취 시에 공기를 같이 삼키게 되는데 빠른 속도로 음식을 먹게 되면 배 속 가스를 증가시키므로 소화장애와 장 활동에도 지장을 줍니다.

 

오늘은 천천히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말로 천천히 먹어야 하는 많은 이유가 있는 것 같네요.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이미 형성된 습관을 바꾸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래도 앞서 알아본 바와 같이 천천히 먹는 것의 엄청난 장점을 누리려면, 이 정도는 감수해야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