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이론이란 무엇인가?
와이너의 귀인이론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무엇으로 보는지 파악한 이론입니다. 크게 내부와 외부로 나뉩니다. 내부적인 귀인으로는 본인의 능력, 본인의 노력 등이 해당합니다. 외부적인 귀인으로는 운, 난이도, 남 탓 등이 있습니다. 서론에서 말했듯이 귀인이론이란 탓하는 것입니다. 탓하는 대상을 본인으로 할 것인지, 외부 요소로 할 것인지가 가장 큰 분류입니다.
그다음으로는 통제할 수 있는 것에 대하여 탓할 것인지 통제 불가능한 것에 탓할 것인지가 나뉩니다. 모든 귀인 중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본인의 노력이고, 그 밖의 능력 재능, 운, 남, 노력은 통제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이제 요소별로 귀인 했을 때 발전 가능성과 가장 좋은 귀인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귀인이론의 인과적 차원
학습자가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후속 학습에 대한 동기 수준은 달라지게 됩니다. 학습자가 많이 귀인 하는 것은 자기 능력, 노력, 과제의 난이도, 운입니다. 이와 같은 귀인은 원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고 이 세 차원 모두가 동기에 중요한 시사점을 줍니다.
원인의 소재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부로 돌리느냐 외부로 돌리느냐의 차원입니다. 그 원인을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으로 돌리면 내적 요인으로 귀로 인한 것이고 과제의 난이도, 행운과 같은 것으로 돌리면 외적 요인으로 귀로 인한 것입니다. 모든 요인을 외적으로만 귀인 하려는 학습자는 동기 유발의 수준이 낮다.
안정성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달라질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원입니다. 노력이나 운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불안정하지만, 능력이나 과제 난이도는 달라질 수 없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통제 가능성은 학습자가 성공과 실패에 대해 책임감을 수용하는 정도나 학습 상황을 제어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노력은 통제할 수 있으나 능력이나 운, 과제의 난이도는 학습자가 통제 불가능합니다. 학습자가 성공과 실패를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 요인으로, 안정적 요인보다는 불안정한 요인으로, 통제 불가능한 요인보다는 통제할 수 있는 요인으로 귀인 할 때 동기는 증가합니다.
학습자의 노력으로 귀인 하는 것은 학습자 자신이 책임감을 느끼므로 실패 시 죄책감을 느끼게 되고 동시에 노력은 불안정하므로 미래에 더 노력하여 성취하고자 하므로 학습 동기는 가장 증가할 것입니다.
실패를 능력으로 귀인 하면 학습자는 무능함을 느끼고 성공을 기대하지 않게 되므로 과제에 대한 동기는 사라지게 됩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귀인 할 때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디로 귀임하는가의 경향은 앞으로 선택하는 과제의 종류, 과제의 수행 속도, 과제 지속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잡다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펫로스 증후군이란, 펫로스 증후군 증상 (0) | 2023.02.01 |
---|---|
앨리스 증후군이란, 앨리스 증후군 증상 (0) | 2023.01.31 |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치료 방법 (0) | 2023.01.29 |
뮌하우젠 증후군이란, 뮌하우젠 증후군 원인, 뮌하우젠 증후군 증상 (0) | 2023.01.28 |
베르테르 효과란, 베르테르 효과의 유래, 시사점 (1) | 2023.0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