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펫로스 증후군이란, 펫로스 증후군 증상

by 셜록홈즈2 2023. 2. 1.
반응형

물 먹는 강아지
출처 : pxhere

펫로스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펫로스 증후군이란 반려 동물을 키우던 사람이 반려동물을 떠나보냈을 때 느끼는 슬프고 괴로운 감정과 정신적 장애를 겪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과 함께하던 반려동물을 잃게 되면 슬픔과 상실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한 반응입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느끼는 감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람도 아닌 동물의 죽음인데 그렇게 슬퍼하는 것이 이상합니다. 고도 하지만, 어떤 이에게 반려동물은 가족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타인들의 반응에 더 상처받기도 합니다.

 

펫로스 증후군 원인

펫로스 증후군은 반려동물 상실 증후군이라고도 하며 의학적인 질병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일종으로 여겨야 한다는 의견도 많을 만큼 심각한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따라서, 반려동물 상실 증후군은 애완동물이 죽었을 때 쉽사리 극복하지 못하는 상태를 포괄합니다. 해당 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여기며 주인과 깊은 교감을 나누며 심리적 버팀목이 되어 주고 있었을 경우, 반려동물의 죽음이 자신의 탓이라는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증상 알아보기

반려동물 상실 증후군 증상은 반려인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후 느끼는 상실감과 슬픔은 대표적인 증상이며, 식욕이 없거나 불면증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기간이 길어지면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2~3개월 정도 후에도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