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베블런 효과, 베블런 효과 원인, 파노플리 효과, 파노플리 효과 원인, 베블런 효과와 파노플리 효과의 차이점

by 셜록홈즈2 2023. 1. 24.
반응형

명품 시계
출처 : Pixino

베블런 효과란 무엇인가?

가격이 올라도 특정 계층의 과식 욕이나 허영심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이 그의 저서 「유한 계급론 The Theory of Leisure Class」에서 처음 주장한 이론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명품 가방이 있습니다. 매년 명품 가방의 가격은 올라도, 오히려 수요가 늘어서 지속해 명품 브랜드들은 가격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베블런 효과가 나타나는 원인

상류계층은 본인들의 계급을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에, 낮은 가격의 상품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의 가격이 비싸지면, 상층계급들은 그들만이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을 과시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경제학적으로 베블런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파노플리 효과는 무엇인가?

파노플리 효과는 특정 제품을 소비하면서 본인을 그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와 같은 계층으로 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인 능력 이상의 비싼 외제 차를 구매하는 카푸어 등의 경우가 파 높을 리의 대표적인 예시가 되겠습니다.

 

파노플리 효과가 나타나는 원인

상류계층에 속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무리해서라도 본인이 상류계층에 속해 있는 것을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특정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 파 높을 리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이유입니다.

 

 

베블런 효과와 파노플리 효과의 차이점은?

베블런 효과는 상류계층 소비자의 소비 형태를 말하는 것이지만, 파노플리 효과는 상류계층이 아닌 사람 중에 상류계층이 되고 싶은 소비자의 소비행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