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베르테르 효과란, 베르테르 효과의 유래, 시사점

by 셜록홈즈2 2023. 1. 27.
반응형

눈물
출처 : pxhere

베르테르 효과란 무엇인가?

베르테르 효과는 유명인 또는 평소 존경하거나 선망하던 인물이 자살할 경우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해서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연예인의 자살 이후 가족이나 팬 등이 자살을 따라 하는 경우 베르테르 효과에 해당합니다. 이를 두고 모방 자살, 자살 전염 등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베르테르 효과의 유래

베르테르 효과의 유래는 독일의 가장 유명한 문인으로서 우리에게 서양의 문학에서 꼭 빠질 수 없는 문인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라는 소설에 유래된 효과입니다. 괴테의 경험에서 비롯하여 만들어진 이 소설 하나로 괴테는 인기 대열에 오릅니다. 그만큼 파장이 엄청났던 소설입니다.

 

이 소설 안에 베르테르는 약혼자가 있는 롯데를 만나고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베르테르는 롯데의 사랑을 자신이 받을 수 없음이라는 것을 알고 느껴 롯데에 대한 마음을 접고 일도 하고 전쟁터에도 나갈까 하는 마음을 가지지만 자기 가슴을 유일하게 뛰게 할 여인에게 다시 돌아오게 되었고, 그런데도 롯데와 남편 사이에서 자신의 사랑을 증명하고자 하는 마음을 자살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이 베르테르의 마음과 자신의 상황이 겹쳐 공감을 이루어낸 청년들이 베르테르처럼 똑같은 행세로 잇달아 자살하며 이러한 말이 생겨났습니다. 괴테는 80세까지 장수했다는 것은 비밀 아닌 비밀이네요.

 

 

 

베르테르 효과와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자살률은 타 국가와 비교하였을 때 월등하게 높은 수준입니다.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죠. 청년층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1위입니다. 그중 청년층의 자살률이 최고치인데 살기 힘든 세대이기도 합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남아야 하는 항상 비교당하고 끊임없이 노력하여도 더 이상 발전이 없는 그런 힘든 삶을 살다 지쳐 우울증에 걸리고 자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에 걸려 감성적으로 생각하고 유명인의 자살까지 겹친다면 그 영향이 기준이 되어 모방 자살, 동조 자살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